연구소 소개
한국반려동물장례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반려동물장례연구소(KCAFRI : Korea Companion Animal Funeral Research Institute)
우리나라 반려동물 장례 산업과 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미래의 성장을 돕는 기관으로 국내 최초로 설립되어, 2022년 6월 공식 출범한 ‘한국반려동물장례연구소’ 입니다.
우리 연구소는 반려동물 장례 산업의 올바른 성장 방향을 제시 합니다. 산업의 성장에 따라 부정적 요소의 문제가 되고 있는 반려동물의 죽음과 보호자의 슬픔을 타깃으로 하는 무분별한 상업적 접근을 견제하고 선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으로 ‘올바른 반려동물 장례 정보 제공, 반려동물 장례식장 윤리 경영,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양성 교육’ 등의 정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켜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우리나라 반려동물 장례 산업의 올바른 성장 궤도의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 문화에서는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온 사람들에게 가족의 책임을 다하는 올바른 배웅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별 예식 과정에서 진중한 애도의 시간이 추모하는 문화로 연결되어 소중한 추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Pet Loss Syndrome : 펫로스 증후군(반려동물 상실 증후군)과 관련된 정규 프로그램 ‘반려 가족을 위한 일, 펫로스를 준비하는 방법, 펫로스를 치유하는 과정, 채플린(chaplain) 및 힐러(healer) 양성 과정’ 등의 정규 프로그램을 보유했으며, 선진국의 모범 사례를 우리나라의 정서로 반영시켜 국내 반려동물 문화의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정규 편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각의 맞춤형 커리큘럼을 적용시켜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온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진심 어린 위로와 건강한 이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 장례의 문화적 해석과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장강 성 일